창업안내

한판에서 벌어지는 고기와 요리축제! 따로 또 같이 즐기는 미트업입니다.
어디서 창업할 것인가? 입지/상권 선정하기   

어디서 창업할 것인가? 입지/상권 선정하기   343

어디서 창업할 것인가? 입지/상권 선정하기 아이템을 먼저 결정할 것인가? 입지를 먼저 결정할 것인가? 분명 고민할 필요가 있으나 어떤 것이 먼저라고 단정할 수 없으나 창업자의 적성, 자금사정, 거주지 등을 감안하여 우선 순위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일반적으로 좋은 입지를 선정하고 여기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좋은 입지를 선정할 것인가? 우선 좋…

외식업도 맛으로만 차별화 시킬 수 없다   268

외식업도 맛으로만 차별화 시킬 수 없는 시대 음식은 맛으로 차별화 시킬 수 없는 시대가 되어버렸다. 음식의 맛은 모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서비스 전략으로 고객을 세분화시키고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전략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가정의 따뜻함을 기본 컨셉으로 한다던 지, 자기점포의 강점과 약점을 객관적인 판단으로 파악하여 가장 자신 있는 분야에서 타 점포와 차별화 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차별화는 어려운 곳에 있는 것…

창업아이템 선정 요령   261

창업아이템 선정 요령 창업을 위해서는 사람, 자본, 사업아이템, 입지 등 모든 조건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야 함 창업 아이템 선정을 위해서는 사전 충분한 탐색이 필요 - 자신의 적성, 경험, 노하우, 능력, 관심, 흥미와 부합되는 분야 - 주위사람으로부터 추천 받고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야 - 현재보다는 미래 성장 가능성이 있는 분야 - 위험부담 최소화가 가능한 분야 …

남들보다 빠르게 성공하는 비결   325

남들보다 빠르게 성공하는 비결 대박 아이템이라면 구름처럼 몰려드는 예비창업자들을 보면서 대박의 정서는 서민들 가슴 깊숙이 자리 잡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장사를 한다는 자체가 돈을 벌기 위한 것이다. 장사란 원래 상품을 팔아 이윤을 챙기는 것을 주업으로 하는 일이다. 여기에도 장사꾼이 장사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인데 공통점은 누구나 남들보다 돈을 더 많이 벌고, 남들보다 빨리 벌고, 빨리 성공…

독립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   303

독립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 예비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하는데 있어서 가장 먼저 고민하는 부분이 창업을 통하여 정도의차이는 있을지라도적정투자와 노력의 대가로 안정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있을까?라는 것이다.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창업방법을 모색하는 과정에서 독립창업과 프랜차이즈 창업 중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된다. 이러한 결정을 내리기가 쉽지 않은 것은 창업비용과 향후 점포 운영에 관한 직접적인영향을 미치는…

아이템 및 업종 선정을 위한 타당성 분석 요령   

아이템 및 업종 선정을 위한 타당성 분석 요령   244

아이템 및 업종 선정을 위한 타당성 분석 요령(외식업 위주) 아이템 및 업종선정은 입지여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사업 타당성 분석 시에는 상품성, 시장성, 안정성, 수익성 등의 분석 기준을 가지고 각 분석 기준별로 객관적이고 냉정한 분석이 필요하다. 주관적이거나 막연한 기대만 가지고 사업 타당성 분석은 큰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다. ■ 상품성 분석 창업자가 잘 알고 있…

외식업 창업절차   323

외식업 창업절차 ① 창업 적성 테스트 : 창업 적성, 업종적성 검사 및 상담 등을 통해 창업결정 ② 창업아이템/규모 결정 : 유망업종, 창업환경, 체인정보, 자금능력 감안 등 ③ 점포선정 : 입지, 상권 분석을 통해 점포물색 ④ 창업계획수립 : 세부사업계획서 작성, 수익성 분석 등 창업계획 입안 ⑤ 상호결정 : 상호, 간판BI, 인테리어 컨셉 개발 ⑥ 원료/자재 개발 : 원료, 자재 공급체널…

오픈직전의 판촉 홍보방법   271

오픈직전의 판촉 홍보 방법(예시) -D-20일 현수막 (개업예정일시, 아이템, 공간활용, 가격 등을 알림) -D-10일 초대장, 할인권 -D-7일 주요 고객층 직접 방문 -D-5일 전단지, 간판 -D-2일 시연회 전단지 -D-DAY 개업식 판매촉진을 위한 기본 7가지 ① 고객에게 작은 즐거움을 덤으로 줄려고 생각하라. ② 자기 점포의 매력을 강조하도록 생각해 보라. …

상권이란? 314

상권이란? 일반적으로 상업지역의 영향이 미치는 범위로 상가 및 점포를 이용하고 있거나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가 위치하고 있는 지리적 범위를 말함 상권분석 기법 1)상권지도 작성 2)상주인구, 유동인구, 사무실 종업원 수 조사 3)경쟁업체, 보완업체 현황 및 실태 분석 4)접근성, 흡인성, 가시성, 연출성 분석 5)주민, 고객의 이동 동선구조 파악 6)도로구조 및 주…

최종 인테리어 및 설비 검수시 체크 항목   307

최종 인테리어 및 설비 검수시 체크항목 검수는 계약서 등에 각종 공사항목에 대해 별도의 체크리스트를 만들어 작은 것 하나라도 꼼꼼하게 검수할 수 있도록 하고 검수결과 미흡한 사항은 즉시 시공업체와 확인하여 보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주요 체크할 사항 .간판의 부착상태가 당초 계획대로 정해진 위치에 부착되어 있는가 . .출입문은 자동문이나 문의 개폐상태가 합리적이며 문의 설치가 튼튼한가. .벽…

입지선정의 중요성   295

입지선정의 중요성 소자본사업에 있어 입지가 차지하는 비중이 70-80%에 달할 정도로 입지선정 즉 좋은 자리에서 장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와같이 입지에도 세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 1급지 상권 시내 중심가, 대규모단지, 대규모상가의 입구, 대로변 버스 정류장근처, 사거리 주변 등 이다. . 2급지 상권 유동인구를 일부만 흡수하며 배후 지에 거주하는 주민을 흡수하는 것은 …

점포계약은 꼼꼼하게 해야한다   245

점포계약은 꼼꼼하게 해야한다 . 이점을 확인하자 - 권리금 양도인정을 확인 - 건물의 하자에 대한 보수문제 - 건물 개조나 시설 및 장식의 허락여부 . 주의하여야 할 점포 - 점포 임차료가 너무 싼 점포 - 주인이 자주 바뀌거나 주인이 비슷한 업종에 종사하는 점포 - 동종 업종으로 망한 점포 . 좋은 점포는 이런 …

가장 적절한 개장시기   253

가장 적절한 개장시기 '오픈 매상이 평소 매상이다.' 장사의 베테랑들이 하는 말이다. 개점 첫날 고객이 받은 이미지가 계속 이어지기 때문에 개점일의 매장 분위기는 향후 영업의 실패를 좌우할 정도다. 개점시기를 잘못 선택해 몇 달 동안 공들인 노력을 망치는 경우도 많다. 이코노믹 패밀리 레스토랑을 표방하고 의욕적으로 출발한 A사는 고객유입력을 높이기 위해 11월 초 토요일…

평균이익률 계산방법   1217

--> 평균이익률 계산방법 점포에서 흔히 말하는 마진율은 상품판매 이익률이다. 정확한 용어는 매출총이익률(Gross Profit)이다. 이것은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차감한 매출 총 이익액이 매출액과 대비해 어느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이다. 소규모 점포에서 마진율을 정확히 산출하기는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대부분의 점포는 각종 경비를 차감하기 전의 마진율이 …

소득세 계산 방법   266

Q: 소득세 어떻게 납부하는가? A: 소득세는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얻는 소득에 대해서 다음해 5월1일부터 5월31일 사이에 주소지 관할 세무서에 신고.납부하는 세금이다. 총 수입금액에서 필요경비를 뺀 나머지가 연간 소득이다. 연간소득에 대한 세금을 한번에 납부할경우 부담이 크기 때문에 사업소득,부동산소득에 대해서는 예납제도를 두어 납부한 세액을 기준으로 9월과 12월에 1/3씩 나누어내도록…